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방체력표 소방공무원 시험일정 및 합격꿀팁

by ✦✧✦✧ 2021. 2. 23.
반응형

소방체력표 소방공무원 시험일정 썸네일

소방체력표 소방공무원 시험일정 및 합격꿀팁 

소방공무원 시험은 필기시험 와 실기시험으로 나눠지는데요. 오늘은 실기시험에 필요한 소방체력표와 신체조건, 시험일정과 합격꿀팁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실업자가 증가하면서 공무원처럼 안정적인 직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는데요. 작년 4월에는 소방관의 처우개선과 재난대응을 위해 모든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소방공무원의 희생과 노고를 생각하면 당연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재진압한느 소방공무원

소방공무원 신체조건

소방공무원은 체력적으로 굉장히 고된 일이고, 힘을 써야할 일이 많다보니 실기시험으로 치뤄지는 체력시험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몸의 장애가 있어서는 안되며, 각종 신체질환이나 후유증이 있는 경우에는 실기시험이 어렵습니다. 

소방공무원 신체조건표

소방공무원 실기검정종류

소방공무원의 체력실기시험 종류는 총 6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측정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1. 악력 : 스메들리식 악력계를 사용해 손의 잡는 힘을 측정한다. 

2. 배근력 : 배근력계를 사용해 상체를 숙인 상태에서 손잡이를 잡고 몸을 일으켜 배근력을 측정한다. 

3. 앉아 윗몸 앞으로 굽하기(좌전굴) : 무릎을 펴고 앉아 손바닥을 앞으로 곧게 편 뒤, 상체를 숙여 손가락 끝 지점을 측정한다.  

4. 제자리 멀리뛰기 : 제자리에서 팔이나 몸, 다리의 반동을 이용하여 뛴 거리를 측정한다. 

5. 윗몸 일으키기 :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직각으로 세우고 양손은 교차해서 가슴에 얹은 뒤, 1분 이내에 윗몸을 일으킨 횟수를 측정한다.  

6. 왕복 오래달리기 : 전자식 측정기를 사용하여 20m거리의 왕복한 횟수를 측정한다.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측정방법1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측정방법2

소방체력표 종목별 커트라인

각 실기 과목당 최고점수는 10점이며, 총점 60점 만점에 합격 커트라인은 30점 이상입니다. 점수가 30점 이하일 경우, 과락으로 탈락하게 됩니다. 또한 남녀 성별에 따라 평가 기준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소방체력표

소방공무원 실기점수 합격꿀팁

1. 실기시험 한 달 전부터 운동하면 된다?

흔히 소방공무원을 준비하거나 이미 합격한 분들 중에서는 미리 준비할 필요가 없이 시험 한 달 전에만 빠짝 하면 된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답을 드리자면, 사람의 기본체력에 따라 다릅니다.

남자가 운동하는 모습

소방공무원과 관계없이 평소에도 운동을 하거나 운동 신경이 좋다면 단기간 운동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운동과 거리가 먼 분들은 한번에 체력을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평소 운동을 즐겨하지 않거나 운동신경이 좋지 않다라고 생각된다면 실기 시험 3개월 전부터 서서히 체력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도 안하다가 갑자기 하게 되면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구요. 소방공무원을 위한 체력학원이나 크로스핏 짐 등 다양하게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걸로 선택하면 됩니다.

남자가 운동하는 모습

2. 무료 실기테스트 하기 

운동을 하기는 하는데, 합격할 수준인지 애매할 때는 실기테스트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엔 무료 실기테스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소방체력학원을 방문하여 테스트를 미리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테스트 결과에서 조금만 노력해도 합격할 수 있는 정도라면 한 달 전부터 시작하면 되겠죠. 만약 근처에 테스트 해볼만한 학원이나 센터가 없다면, 유튜브에서도 소방공무원 실기와 관련된 운동방법이 많으니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자신있는 것과 자신없는 것을 파악해 전략세우기

체력을 키울 시간이 부족하다면, 최소한의 합격 커트라인 점수를 만들기 위해 자신이 약하고 강한 부분이 어디인지 테스트하세요. 그래서 자신있는 종목에서 최대한 많은 점수를 딸 수 있도록 만들고, 약한 종목은 기본을 채우는 식으로 전략을 세워보세요.

악력테스트 하는 모습

2021소방공무원 시험일정

소방청은 2021년 올해 총 3717명의 충원계획을 밝혔는데요. 정확한 시험공고는 2월 24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원서접수는 2월 26일부터 3월4일까지입니다. 

 

이후, 필기시험은 4월3일, 실기시험은 5~6월중, 마지막 면접은 7~8월중에 치뤄질 예정입니다. 아직 정확한 공고가 발표되지 않아서 시험일정을 변경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1소방공무원 시험일정

소방공무원 시험원서 접수는 원래 시도소방본부에서 진행했었지만, 올해부터 소방청으로 변경되었으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원서접수 마감일에는 많은 지원자가 몰려서 시스템 오류 등으로 접수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꼭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상관없이 희망근무지로 응시는 가능하지만, 중복응시는 불가능합니다.

소방공무원들

소방공무원 경쟁률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은 내가 지원하는 지역의 경쟁률이 얼마나 높은지 관심이 많을텐데요. 2020년의 소방공무원 경쟁률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서울은 남,여 모두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률이 높은 편이었고, 모든 지역을 통틀어 부산여자 소방공무원이 41대1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네요.  

소방공무원 지역별 경쟁률표

2021소방공무원 시험일정과 소방체력표, 작년 시험 경쟁률까지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자신의 체력을 점검하고, 소방체력표를 보고 전략을 세워 지금부터 꾸준하게 체력을 높인다면 분명 실기시험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예요.

대한민국의 모든 소방공무원분들의 노고와 희생에 항상 감사드리며, 소방체력표와 소방공무원 시험일정, 합격팁 잘 확인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