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2가지 띠순서와 동물 띠별 성격까지 알아봐요! (십이지신)

by ✦✧✦✧ 2021. 2. 21.
반응형

12가지띠순서 썸네일
12가지 띠순서

12가지 띠순서와 동물 띠별 성격까지 알아봐요! (십이지신)

오늘은 십이지신에 나타내는 12가지 띠순서와 각 동물에 따른 띠별 성격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지(十二支)

12가지 띠순서는 다른 말로 십이지, 십이간지라고 부르는데요. 십이간지는 땅을 지키는 12신장이라는 뜻입니다. 자신이 태어난 해에 따라 가지고 있는 띠의 기원은 사실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원래는 중국의 율력의 순서를 나타내는 12가지 글자와 인도의 12수의 영향을 받아 적절한 동물을 붙인 것이 시초가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십이지신

12가지 띠는 불교의 영향이 큰 동아시아 지역에서만 사용되고 있으며, 서양에는 없는 문화입니다. 참고로, 해외에서는 십이간지를 주로 Chinese Zodiac이라고 부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몇몇 아시아 국가에서 띠를 나타내는 동물이 한국과 다른데요. 묘(卯)한국에서 토끼를 뜻하지만, 베트남과 네팔에서는 고양이를 뜻하며, 진(辰)한국에서 을 뜻하지만, 네팔에서는 독수리를 뜻합니다. 나라별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띠는 호랑이, 뱀, 원숭이, 말, 개, 쥐가 있습니다.

12가지띠순서 원형

12가지 띠순서

새해가 되면 자신이 태어난 해의 띠로 사주팔자나 운명을 점쳐보기도 하고 12지신 순서로 나이를 파악할 만큼, 12가지띠는 우리 문화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데요. 어르신 분들은 연세를 말씀하실 때, '58년 개띠' 이런 식으로 띠를 붙여 말하시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죠^^ 12가지 띠순서 한 번 알아볼까요?

 

12가지띠순서

(자,子) (축,丑)  호랑이(인,寅)  토끼(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원숭이(신,申)  (유,酉)  (술,戌)  돼지(해,亥)

12가지띠 성격 및 특징

쥐띠 (자,子)

쥐띠는 명랑하며 재치가 있는 편이고, 어디에서나 높은 적응력을 보여줍니다. 사교적이고 솔직해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고, 잘 어울립니다. 

소띠 (축,丑)

온화하고 믿음직한 성격에 말수가 적고 참을성이 매우 뛰어나지만, 착한 사람이 화나면 무서운 것처럼, 한 번 화를 내면 무서운 성격입니다. 생각보다도 더 단호하고 아주 논리적인 타입입니다. 

호랑이띠 (인,寅)

범띠라고도 불리는 호랑이띠는 도전 정신과 용기가 많아서, 호기심이 생기는 일은 이것저것 다해보는 성격입니다. 의외로 로맨티스트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고집은 약한 편이지만, 침착성이 약하고 성격이 급한 경우가 많습니다.

토끼띠 (묘,卯)

평소에는 상냥하고 차분한 성격이지만, 분위기에 잘 휩쓸리는 편이며 기분파입니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 많으며, 그로 인해 구설수에 오르기 쉬우며 때론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12가지띠순서

용띠 (진,辰)

자기애와 프라이드가 높은 성격으로 한 마디로 천상천하 유아독존 같은 성격입니다. 완벽주의에 예민하거나 민감한 성향을 지녔으며, 고집이나 오기가 있어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할 때도 있습니다.  

뱀띠 (사,巳) 

타인에 대한 배려가 깊고, 유머러스한 성격입니다. 외모를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고, 자존심이 세며, 잔소리를 많이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말띠 (오,午)

두뇌가 좋고 머리 회전이 빨라서 어떤 일을 하든 요령을 잘 피우는 성격입니다. 행동이 빠르고 참을성도 높은 편이지만, 자기중심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을 좋아해서 이성에게도 인기가 많은 띠입니다. 

양띠 (미,未)

순한 양처럼 눈물이 많고 타인에게 사려깊으며, 인정이 많은 성격입니다. 평화지향적이어서 싸움을 싫어하고, 평소 예의가 바르고 정중한 편입니다. 그러나 타인을 너무 잘 배려해서 자칫 우유부단한 것처럼 비칠 수도 있습니다.

원숭이띠 (신,申)

재주 부리는 원숭이처럼 재주가 뛰어난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처세나 적응력도 높은 편이며, 유쾌하면서 섬세한 사람이 많으며,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차분함과 인내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닭띠 (유,酉)

직관적이고 머리가 똑똑한 사람이 많으며, 논쟁과 토론을 좋아합니다. 완벽주의에 꼼꼼한 성격으로, 자신의 속내를 잘 드러내는 편이 아닙니다. 무언가를 시작하면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지만, 포기도 빠른 편입니다.

개띠 (술,戌)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순종적이고 충성심이 높은 타입이며, 두뇌가 명석하고 정의감이 있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수동적이며, 고집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돼지띠 (해,亥)

매사에 적극적이고 저돌적인 성격입니다. 사람 사이의 의리를 중시하며, 솔직하고 사교성이 좋아서 모든 사람과 두루두루 잘 지냅니다. 또한, 상황을 크게 키우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과거는 그냥 묻어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오늘은 12가지 띠순서와 동물띠별 성격까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의 띠별 성격과 얼마나 일치하시나요? 사실 사람의 성격을 태어난 해로만 알 수 있다는 건 약간 앞뒤가 맞지 않는 것 같긴 합니다. 띠별성격이 정말 같다면 같은 띠인 제 친구들과도 성격이 비슷해야 하는데 모두 다 다른 것 처럼요^^ 그냥 재미로 한 번씩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