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운전면허증, 민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인터넷으로 쉽게 +준비물

by ✦✧✦✧ 2021. 12. 1.
반응형

운전면허증 민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운전면허증, 민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인터넷으로 쉽게 +준비물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거의 대부분 가지고 있는 신분증이 있는데요. 바로 주민등록증(민증)운전면허증입니다. 신분증 분실 시 대처요령과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분명 지갑에 넣어놨다고 생각했는데 감쪽같이 사라져 버리거나 잃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신분증을 잃어버리고 나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바로 분실신고입니다. 신고를 해두면 혹시나 모를 신분증 도용을 미리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내 신분증 어디갔니!!

만약 내 개인정보 노출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가까운 은행 혹은 금융감독원을 방문해 정보 노출 사실 신청서를 미리 작성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정보 노출 사실 신청서를 작성하면 실제 개인정보 노출이 발생했을 때, 바로 확인하여 삭제하거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민증 분실신고 하기

주민등록증 분실시 명의도용 등의 범죄를 막기위해 인터넷으로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바로 온라인 사이트 민원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 민원24를 검색한 뒤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민원 검색에서 '민증분실신고' 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하단에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가 뜹니다.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민증 분실신고시 별도의 수수료는 없으며, 신청 즉시 처리가 됩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본인만 신청할 수 있으며, 본인인증 확인절차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성명 및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등을 기입하고, 분실일과 분실신고 사유까지 입력한 뒤, 아래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만약 잃어버렸던 주민등록증을 찾게 되면 같은 방법으로 분실신고 철회요청을 하시면 취소가 됩니다. 

민증 재발급하기

민증 재발급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사이트 민원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 기간은 약 2~3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민원24 검색창에서 민증 재발급을 검색하면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이 있습니다. 재발급 수수료는 5,000원이며, 처리기간은 20일정도가 소요됩니다. 

자신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등을 기입해 주세요. 

민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규격에 맞는 증명사진 1장이 필요합니다. 

 

※ 민증 증명사진

주민등록증에 쓰이는 증명사진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이어야 하며, 규격은 3×4cm 혹은 3.5×4.5cm 사이즈만 허용됩니다. 사진은 귀와 눈썹이 보이며, 모자를 쓰지 않아야 합니다. 

수령방법과 수령기관(보통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선택 후 신청하면 민증 재발급 절차가 완료됩니다. 부득이하게 방문이 불가하다면 수수료 3,100원을 내고 우편수령도 가능합니다.  

신청이 완료된 후 민증이 나오면 문자로 안내가 오고, 이후 본인이 선택한 수령기관으로 직접 방문하면 새로운 민증 수령이 가능합니다. 

 

혹시 나중에 가방이나 집을 뒤져보면 신분증이 다시 나오지 않을까 하며 분실신고를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모를 신분증 도용 등의 범죄를 막기 위해 일단 분실신고를 한 뒤, 나중에 혹시 다시 찾게 되었을 때 철회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하기

운전면허증은 운전할 때 항상 소지를 해야 합니다. 어떠한 실수로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렸다면 사실을 인지한 그 즉시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운전면허증이 민증과 다른 점은 분실신고를 따로 할 필요없이 재발급만 받으면 된다는 점입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시 분실 및 훼손에 체크하면 잃어버린 것으로 간주하고, 이전 면허증은 자동폐기가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하기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직접 가서 신청하는 방법과 인터넷 발급이 있습니다. 만약 직접 가시는 경우,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 혹은 경찰서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구대나 파출소는 재발급 신청이 불가능하며, 경찰서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등본)수수료 8,000원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인터넷발급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검색한 뒤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메인메뉴 중 운전면허증 발급 → 면허증 재발급을 클릭해 주세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확인 후, 본인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수령방법과 지역, 수령날짜를 선택해 주세요.

 

그 다음 연락처 등록 및 사진안내 확인이 진행되는데, 사진은 이전 운전면허증 사진이 자동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별도의 사진은 필요 없습니다. 만약 사진을 변경하고 싶다면 별도의 사진을 준비해야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문운전면허증 여부 등을 선택하고 결제하면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수료 국문 8,000원, 영문 10,000원이 필요하며, 실시간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으로 지불이 가능합니다.

 

재발급 기간은 약 2주정도 소요되며, 수령장소에 가서 신분증을 보여주면 새로운 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운전면허증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라면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직접 신청하면 당일발급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