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고

GS25(지에스25)로고 (ai,png)

by ✦✧✦✧ 2021. 2. 3.
반응형

GS25(지에스25)로고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소매업 편의점인 GS25는 대한민국 최초 독자 편의점 프랜차이즈 체인점이다.현재 매출액,경상수지, 점포 수 등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편의점 최초로 자사상표부착상품을 판매한 편의점(계열사 최초로는 GS수퍼마켓)이기도 하다. 현재 유통업계에서 자사상표부착상품이 차지하는 위상을 생각하면 대단한 한 획을 그은 셈이다.

1990년 12월, 당시 럭키금성(호남정유) 계열사 희성산업이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에 1호점(경희점)을 열었다. 당시 상호는 'LG25'. 당시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사건 25시'의 영향으로 'LG 25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았고, 현재도 GS25시로 부르기도 한다. 2005년 GS가 LG그룹에서 분리될 때 쇼핑 부문을 GS리테일로 받아 오면서 현재의 이름이 되었다.

이 때 GS25로 간판을 바꿀 당시 대부분 점포가 순순히 바꿨으나, 'LG25의 네임밸류를 믿고 가맹점이 되었는데 맘대로 간판을 바꾼다니 말도 안된다'며 반발한 점주들은 계약 위반으로 제소해 결국 위약금을 받아내었다. 브랜드명 변경 이후에도 LG25가 익숙한 계층에서는 아직도 해당 브랜드명을 사용한다.

오리온의 바이더웨이와 함께 해외 기업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순수 대한민국형 편의점이다. 바이더웨이가 롯데그룹에 인수되어 세븐일레븐에 합병되어 소멸된 후에는 한동안 유일한 대한민국형 편의점이었으나, 2012년 8월 훼미리마트가 CU로 바뀌면서 현재는 CU와 함께 대한민국형 편의점으로 통하고 있다. 또한, GS25는 대한민국의 편의점 업체 중 최초로 코스닥 주식시장에 상장 되었다가 코스피로 이전했다. 

 

2019년 3월 말부터 BI를 변경을 시작했다. GS25로 명칭을 변경한 이후 한번도 바뀌지 않았던 BI였으나, 편의점 업계의 경쟁이 이전과는 달리 치열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존 "Friendly, Fresh, Fun"으로 대표되던 슬로건도 "Lifestyle Platform"으로 변경하였다. 슬로건이 바뀐 이유는 예전에는 신선식품을 앞세워 프레시한 이미지를 강조했다면, 최근엔 1인 가구를 중심 타겟으로 깔끔하고 간소하며 키오스크 매장이나 배달 서비스등 편리하고 생활밀착형 이미지를 강조하는 전략으로 변화하였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 해당 설명은 나무위키에서 참조하였습니다.

 

지에스25(GS25)로고.ai
0.25MB
지에스25(GS25)로고.png
0.03MB

반응형

댓글